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르노 2019년식 QM6 CVT 미션오일 교환기

My Car Story

by ISG Korea 2022. 3. 8. 12:19

본문

안녕하세요

얼마 전 2019년 4월 등록 9만 Km QM6 RE 시그니처 풀옵 가솔린 차량을 인수했습니다.

다행히도 전 차주에게 정비 이력을 다 제공 받았으며, 웬만한 소모품은 교체되어 있었는데,

미션오일은 교환 이력은 없더군요.

매뉴얼을 보니 무교환???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다만 가혹 주행 조건에서는 교환하라고 매뉴얼에 적혀있네요.

가혹 조건이 몇 가지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환경이 자동차 사용에 있어 가혹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다 서다가 많고, 춥고 미지근하고 덥고 미지근하고를 반복하는 사계절 날씨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판단은 각자의 몫이지만 저는 가혹 조건으로 보고 미션오일을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특히나 CVT 미션은 관리를 잘해줘야 고장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 교체하지???????

검색해 보니 일산에 CVT 미션의 성지라고 알려진 곳이 있더라고요...

이곳은 CVT 미션만 재제조하는 전문 업체라고 합니다.

여러 곳을 검색해 봤는데 이곳이 필자에게 가장 적합한 곳으로 판단해서 이 업체로 정했습니다.

무조건 예약해야만 합니다.

예약은 전화나 카톡 "+친구추가"로 하시면 되고 저는 카톡으로 했습니다.

문의했을 때 응대도 매우 빨랐습니다.

특성상 1시간 단위로 작업하고 같은시간타임에 2대씩만 작업 합니다..

방문했을때 먼저 작업중인 차량이 있었습니다.

QM6 디젤 이라고 하네요..

이제 작업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하부 언더커버를 제거 합니다.

기존 오일을 드레인 방식으로 빼냅니다.

 

오일 색상이 아직 투명끼는 남았습니다.

오일을 다 빼내고, 미션오일팬을 탈거 합니다.

가운데 동그란 3개가 자석이래요..

쇳가루가 발생할 때 미션으로 돌지 않도록 잡아준다고 합니다..

이건 스트레이너라고 한데요 (정비사분에게 물어봄)

이부품도 안에 그물망 같은 게 있어서 쇳가루나 이물질을 걸러준다고 합니다..

우측에 있는건 미션오일 필터 입니다..

기까지 탈거하면 미션오일 교체 준비가 끝난거래요.

기존에 빼낸 미션오일중 일부 입니다..

색상이??? 음... 저는 적색오일만 봐서 잘모르겟네요.. 많이 오염 됐다고 정비사분이 말씀 하십니다..

이런 설명이 있네요...

설명대로 오일필터 자석 볼트류는 다 버리고 모두 신품으로 사용합니다...

볼트까지 교체하는 정비소는 제가 방문해본곳 중에서는 여기가 유일했습니다.


세척이 완료된 (정확히는 미리 준비해놓은 교체풍) 오일 팬에 가스켓 교체하고 실리콘 같은 걸로 실링 합니다.


오일필터까지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오일 팬이 다시 장착되었습니다.

볼트류 다 새것입니다.

깨끗한 미션오일을 주입 합니다.

순정이랑 발보린 합성유 2가지중 저는 발보린 합성유를 선택 했습니다.

미션오일 색상이 제가 아는 그색상이 아니네요.

CVT 미션오일은 일반 적색이 나는 미션오일과 다르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동 걸고 약 5분정도 후에 기어봉을 왔다 갔다 하면서 오일을 순환 시켜 줍니다.

이제 끝난줄 알았는데 오일을 다시 빼냅니다..

엔진오일갈때 플러싱 하는 개념인거 같습니다.

나오는 오일은 처음 빼낸 오일보다 많이 맑습니다.

그리고 다시 새 오일을 주입합니다.

그리고 시동 걸고 약 5분후 기어를 P R N D로 왕복하며 오일을 순환 시켜 줍니다.

이제 끝났습니다.

그럼 순서를 간략히 보자면


차량 입고

오일 드레인 방식으로 제거

오일 팬 및 오일필터 스트라이너? 탈거

미리 작업된 새오일 팬 새오일 필터 미리 작업된 스트 라이너 준비

오일 팬에 가스켓 교체 및 실링 작업

새오일 필터 스트라이너 오일 팬 장착 (이때 볼트는 모두 새것을 사용)

미션오일 주입

시동 걸고 5분후 기어봉을 움직여 순환

미션오일 드레인 방식으로 다시 제거

미션오일 주입

시동 걸고 5분후 기어봉을 움직여 순환

작업 끝 결재하고 집으로


대략 1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중간중간 설명도 잘해주시고 궁금한 것도 물어보면 친절하고 자세히 설명해 주시네요....

미션오일을 주입하고 시동걸고 5분정도후 기어봉을 PRND 로 왔다갔다 하는데 이유를 물어보니,

오일 순환은 미션오일 온도가 40도정도일때 순환시켜주는게 가장 좋다고 하시네요..

그래서 오일 주입후 시동걸고 5분정도 기다리는 거래요..

추가적으로 미션오일 교환할 때 엔진오일 세트 구매해 오면 공임 2만 원 교환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CVT 미션이 문제가 발생하면 여기로 견인해 보내면 해결해 준다고 하네요.

이상 QM6 CVT 미션오일 교체기였습니다..

안전 운전하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