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납땜제거(디솔더링)를 좀 더 편하게, 아림전기 ADI-9000 수동 전기 납 제거기 구입 사용기입니다.

ISG Korea 2024. 5. 22. 11:09

저는 마우스 스위치를 교체할 일이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마우스와 주변 지인 요청으로 마우스 스위치를 교체하는 작업을 하는데요,
 
스위치를 납땜하는 건 쉬운데, 기존 스위치를 제거하는 건 혼자서 하기에 좀 어렵더라고요.

기존에 제가 사용하는 납땜을 제거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이렇게 하다 보니 혼자서 납땜을 제거하기도 어렵고 깔끔하게 제거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이번에 납땜 제거툴(Desoldering Tool)을 하나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납땜 제거를 위해 새로 구입한 제품은, 아림전기 ADI-9000이라는 모델이고, 수동 방식이고, 디솔더링 전용이고,
 
가격은 3만 원대 중후반에 구입하였습니다.
 
비슷한 기능의 제품을 알리에서 1만 원 이하로 판매 중이고, 자동 흡입되는 디솔더링 툴은 3만 원대 판매되는데,
 
전원코드 부분이 EU 규격이라, 국내 콘센트에 적용하면 많이 헐거워서 사용하기 불편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전기 제품은 안전이 중요하기에 조금 비싸더라도, KC 인증을 받은 국내 생산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아림전기 ADI-9000 제품이 잘 도착했습니다..
 
제품 포장은 간단하고, 심플합니다.

제품 후면에 간단한 사용설명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용 방법입니다. 노즐을 가열하고, 핸들을 눌러준 다음, 납땜 부위에 노즐을 대고, 핸들 멈춤 버튼을 누르면
 
납이 제거되는 방식입니다.

제거된 납이 모이는 부분을 청소하는 방법입니다.. 한번 분리해 봤는데, 아주 쉽지는 않더라고요.

제가 구입한 판매처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제품 상세 정보입니다.. 설명도 간단합니다...

제품 구성은 ADI-9000 본체와, 납 흡입구(노즐) 청소 도구입니다..
 
군 복무 중 총기 수입할 때, 총구 내부를 닦는 꼬질대가 생각나네요.. ㅎㅎㅎ

전체적인 모양은 인두기와 동일하게 생겼고, 수동 디솔더링 툴이 합쳐진 일체형 제품입니다.
 
인두기 끝부분에는 구멍이 뚫려있어, 디솔더링 할 부품의 다리 부분을 구멍으로 넣어, 주위의 납을 녹이는 방식입니다.

디솔더링시 핸들을 "딸깍"소리 날 때까지 눌러주고, 납을 녹인 후 핸들 고정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ADI-9000의 전원 플러그입니다. 전원 선도 두껍고 연질 재질이라,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제거된 납이 모이는 부분을 청소하기 위해, 디솔더링 툴을 인두기와 분리하는 방법입니다..
 
힘을 좀 주어야 합니다.

납 흡입구(노즐) 청소 도구인데, 진짜 꼬질대가 연상되네요.. ㅎㅎ

사용 방법은 디솔더링 할 부분에, ADI-9000 노즐을 제거할 부품에 대고 2초 정도 납을 녹여 줍니다.

그런데 납 제거가 안됩니다.. 이유는 기존 납이 무연납이라, 유연납을 조금 입혀주고 작업해야 합니다..

유연납을 조금 입혀주고, 다시 작업합니다.
 
납이 녹을 때 연기가 조금 발생하는데, 그때 핸들 고정 버튼을 눌러주면, 깔끔하게 납이 제거됩니다.

오! 완전 깔끔에게 부품이 제거되었네요..
 
왠지 모르겠지만, 앞으로 마우스 스위치 교체 작업이 많아질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