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보드나라취재] VGA 삼파전 시작은 모바일부터 인텔 VGA 아크 A 시리즈 공식 발표

게시판

by ISG Korea 2022. 4. 1. 10:48

본문

오늘은 AMD와 엔비디아가 양분해온 게이밍 그래픽 카드 시장에, 게이머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새로운 플레이어 참전이 공식적으로 이뤄졌다.

 

인텔이 우선 출시하는 아크 A시리즈 그래픽은 폭넓은 노트북 설계 지원을 위한 아크 3/ 아크 5/ 아크 7 중 슬림형 노트북 시장을 타겟팅한 아크3 그래픽 제품으로, 해당 제품의 초기 물량 대부분은 인텔 이보 인증 노트북에 탑재될 예정이다.

 

인텔 아크 3는 초박형 노트북용 A350M과 씬앤라이트 노트북에서 좀 더 고성능을 지원할 A370M 등 2개 제품이 포함되며, 이후 더욱 고성능을 발휘하는 아크 5 A550M, 아크 7 A730M과 아크 7 A770M의 세 가지 모델이 여름 초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인텔 아크3 그래픽은 9세대 아이리스 그래픽 대비  약 40배 향상된 게임 성능을 발휘, 아크 A370M 기반 노트북은 다양한 인기 게임 타이틀을 1080p 해상도와 중간급 그래픽 옵션으로 초당 60프레임 이상 구동하며, 엘더 레이크 코어 i7-12800H 내장 그래픽과 비교해도 주요 컨텐츠 제작툴에서 최대 2.4배 수준의 성능을 제공한다.

 

세계 최초 AV1 하드웨어 인코딩 지원, 강화된 미디어

모든 아크 A시리즈 제품은 게이머와 크리에이터를 위해 설계된 인텔의 새로운 Xe 고성능 그래픽(HPG) 마이크로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내장 XMX AI 엔진을 탑재한 강력한 Xe 코어로 AI 추론 작업 완료시 기존 GPU 벡터 장치 대비 16배 향상된 컴퓨팅 기능을 제공한다.

 

 Xe 미디어 엔진은 업계 최초 AV1 하드웨어 가속 인코딩을 비롯해 디코딩, VP9, AVC, HEVC를 지원한다. 특히 AV1은 오늘날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H.264 코덱 및 H.265 코덱 대비 각각 50%, 30% 높은 효율성을 제공하며, 하드웨어 인코딩을 통해 SW 대비 최대 50배 빠른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AV1 코덱의 하드웨어 인코딩 지원을 바탕으로 동일한 압축률로도 더 뛰어난 화질의 스트리밍 경험이 가능하고, Xe HPG 디스플레이 엔진은 120Hz의 비압축 4K용 디스플레이 포트2를 포함한 최신 표준을 지원한다.

 

단지, HDMI 버전은 2.0b에 머무르는데, 현재는 우선은 노트북 버전만 출시된 상황이지만 향후 테스트탑까지 출시되면 경쟁 모델들에 비해 단점으로 지적될 부분이다. 데스크탑 버전에서는 HDMI 2.1을 지원할지 여부에 주목해보자.

 

한편, 인텔은 어댑티브 싱크와 스피드 싱크에 이어 스무드 싱크 기술 지원을 발표했다. 스무드 싱크 기술은 성능을 유지하면서 티어링 발생 시 경계면에 디더링 필터를 처리해 조금은 자연스러운 화면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기타 싱크 기술 사용 시 레이턴시나 스터터링 등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으로 판단되며, 사용자에 따라 평가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Xe 고성능 그래픽 마이크로아키텍처

인텔 아크 그래픽 카드에 적용된 Xe-HPG 아키텍처는 4개의 Xe-코어와 각 코어당 1개의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 유닛 등이 결합된 렌더 슬라이스 기반으로 디자인, Xe-HPG 코어는 최대 8개의 랜더 슬라이스로 확장 가능하다.

각 Xe-코어에는 16개의 XVE(256bit Xe Vector Engine)과 XMX(1024bit Xe Matrix Extensions), 192kb의 L1 캐시 겸 공유 로컬 메모리가 결합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최대 8랜더 슬라이스의 경우 총 512XVE를 갖추게 된다.

 

Xe 벡터 엔진은 전용 FP실행 포트와 공유 INT/EM 실행 포트를 갖추고, FP32연산은 클럭당 16, FP16은 클럭당 32, INT8은 클럭당 64연산(ops/clock)을 수행할 수 있고, XMX는 전용 실행 포트와 4개의 딥 수축기 어레이 구성으로 최대 클럭당 512실행이 가능하다.

 

XMX는 인텔 아크 그래픽 카드서 업스케일링 기술인 XeSS 지원을 위한 핵심 유닛이다.

XeSS 기술 자체는 특별히 그래픽 하드웨어를 가리지는 않지만, XMX를 지원하는 인텔 아크 그래픽 카드에서 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XeSS 지원은 인텔 아크 5와 아크 7 출시 시기로 발표된 초여름 시작될 예정으로, 그리드 레전드와 데스스트랜딩 디렉터스 컷, 쉐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 히트맨 3등 14종의 타이틀이 지원을 표방하고 있다.

 

인텔 아크 플랫폼의 성능 최적화 기술, 딥 링크

인텔 아크 그래픽 카드는 우선 모바일 플랫폼으로 등장하면서 성능 촤적화를 위한 '딥 링크' 기술도 발표했다. '딥 링크' 기술은 다이내믹 파워 쉐어, 하이퍼 인코드, 하이퍼 컴퓨팅의 세 가지로 구성 되는데, 각 기술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다이내믹 파워 쉐어(Dynamic Power Share) – 다이내믹 파워 쉐어는 필요에 따라 인텔 코어 프로세서 또는 인텔 아크 그래픽 제품에 더 많은 전력을 공급해, 워크로드에 따라 엔진 성능을 자동적이고 지능적으로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MD의 스마트 시프트를 연상케 하는 기술로 인텔의 모든 12세대 코어 CPU와 아크 그래픽 카드가 탑재된 노트북에서 구현 가능하며, 인텔은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 워크로드 또는 컴퓨팅 부하가 높은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최대 30% 향상된다고 밝혔다.

 

하이퍼 인코드(Hyper Encode) – 하이퍼 인코드는 플랫폼 전체에 미디어 엔진을 결합해 비디오 인코딩 워크로드 속도를 향상 시키는 기술로, 아이리스 Xe 그래픽 단독 구동 대비 최대 60% 향상한다.

하이퍼 컴퓨팅(Hyper Compute) – 하이퍼 컴퓨팅은 인텔 코어 프로세서에서 아이리스 Xe 그래픽, 인텔 아크 GPU에 이르기까지, 인텔 플랫폼 전체에서 사용하는 컴퓨팅 및 AI 엔진의 전력을 활용해 다양한 워크로드 속도를 높여준다.

 

인텔은 파트너사와 협력해 특별 출시 번들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아크 고객에 최적화된 게임 및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 시스템 및 지역에 따른 차이점은 있으나, 게이머 및 크리에이터를 위한 첫 번째 번들은 A시리즈 모바일 제품 출시와 함께 4월에 공개할 예정이다.

인텔은 아크 커뮤니티에 월 별 전리품 제공, 승자 승격 이벤트 등 꾸준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인텔은 인텔 아크 컨트롤 앱을 통해 사용자들이 게이밍 경험을 완전히 제어할수 있는 올인원 허브와 끊김없는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인텔 아크 컨트롤은 커스텀 성능 프로파일, 빌트-인 스트리밍, 가상 카메라, 게임 온 드라이버 다운로드, 자동 게임 캡쳐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인텔 아크 컨트롤은 인텔 아이리스 Xe, 인텔 아이리스 Xe MAX와 아크 GPU를 모두 지원하는 단일 소프트웨어다.

 



이상호 기자 / ghostlee@bodnara.co.kr


[관련기사]

인텔 그래픽카드 아크(ARC) 출시! 그래픽카드 삼파전의 시작일까? [인텔 그래픽카드 2부]
느슨해진 PC시장에 긴장감을 주는 M1 울트라?,애플 M1 맥북과 M1 울트라 맥 스튜디오의 미래
인텔 그래픽카드의 부활? ARC 이전의 흑역사는? [인텔 그래픽카드 1부]
애플 M1 실리콘이 X86 PC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빅-리틀 인텔 12세대 CPU로 쾌적하게 방송하자,인텔 이지 스트리밍 위자드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원본 배포처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원본 배포처 가기

관련글 더보기